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금리인상의 주요 원인

    금리 인상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나 통화 당국이 특정 정책 목표를 달성하거나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취하는 조치 중 하나입니다. 금리 인상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물가 안정: 중앙은행은 통상적으로 물가 안정을 목표로 합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금리를 인상하여 돈의 가치를 유지하고 물가 상승률을 안정화하는 것이 중앙은행의 중요 역할 중 하나입니다. 경제 성장의 조절: 중앙은행은 금리를 통해 경제 성장을 조절하려 합니다. 경제가 과열되면 고금리를 통하여 소비와 투자를 제어하고, 반대로 경기 침체 시에는 낮은 금리로 경제를 부양시키려 합니다. 투자 및 소비 조절: 금리 인상은 대출이나 신용을 어렵게 만들어 투자와 소비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더불어 고용과 생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화 가치 유지: 통화의 가치를 유지하고 안정시키는 것도 금리인상의 중요 목표 중 하나입니다. 외환 시장 안정화: 금리 인상은 외환 시장에서 해당 국가의 통화를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수출 기업에는 불리할 수 있지만, 외환 시장의 불안을 낮추고 국제 거래 시 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금융 시스템 안정화: 금리 조절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금리 인상은 금융 기관들이 건전한 대출을 하도록 유도하여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게 됩니다. 금리인상 요인은 국가의 특별한 경제 상황과 중앙은행의 정책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중앙은행은 통상적으로 경제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금리 조절을 결정합니다.

     

    2.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리인상은 통상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따라 결정되는데, 금리를 통해 투자, 소비, 인플레이션등을 조절하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이자가 높은 안전자산인 은행에 저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금리가 인상되면 대출금리도 상승하게 됩니다.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이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고 대출이자는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소비를 감소시키고 생산을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금리가 높으면 기업의 투자활동에도 영향을 줍니다. 높은 금리는 기업이 자금을 빌리기 어렵게 만들어 투자를 저하시키고, 특히 장기투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들은 사업을 미루거나 근로자 고용을 축소하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금리에 민감한 상품입니다. 금리인상은 주택구매나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주택매매가 감소하는 등 위축되게 됩니다. 또한 금리인상은 해당국가의 통화를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화가치가 높아지면 환율이 하락하고 수출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요약하면 금리인상을 인상하면 돈은 안전한 보관 장소인 은행에 몰리게 되고 소비와 투자는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 고용축소와 시장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으며, 환율이 하락으로 인한 수출감소로 이어지게 되는 등 다양한 방면에 경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투자전략

    금리인상 시기에는 어떠한 투자전략이 필요할까요? 채권투자 비중을 높입니다. 금리인상은 채권가격과 반비례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기존의 낮은 이율의 채권은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투자자들은 높은 금리의 새로운 채권에 투자하려고 하기 때문에 기존 채권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기업의 자금조달비용(대출)이 증가하고 이는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주가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장주는 주가에 기대가 선반영 되어 있어 높은 가격에 매수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은행에 돈이 몰리게 되므로 은행주나, 보험주,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식을 비중을 줄이고 현금자산 비중을 늘려 투자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이라면 고금리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주택구입 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금리인상은 신규대출 및 추가 대출을 어렵게 만들고 기존 대출자에게는 대출이자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 매매를 축소시켜 시장이 얼어붙는다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높은 금리의 대출부터 상환하고, 변동금리 대출상품은 좋은 조건은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다른 국가에 많은 영향일 미칩니다. 특히 신흥국일수록 더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신흥국보다 선진국(미국)의 투자 비중을 늘리기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