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금테크에 열광하는 시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으로 불리는 금 값이 연일 최고 값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의 금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일반 투자자들이 KRX 금시장에 투자하기 위해 증권사에 개설한 금현물 계좌수는 23년 상반기에 105만 개를 넘었다고 합니다. 22년 말에 비해 6%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투자자 중 30대 이하가 46%를 차지하여 젊은 세대 사이에서 금테크 열풍을 실감하게 합니다. 이처럼 금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금값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동지역의 정세불안 등으로 금값이 오르고 있습니다. 금반지 1돈에 40만 원을 육박하고 있다고 합니다. 10여 년 전인 2014년도 초에 20만 원정 도였던 것에 비해 10년 동안 2배가 상승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결혼 시 예물로 금 장신구를 주고받으며, 아이가 태어나면 첫 돌잔치 선물로 금반지를 선물하는 문화가 있었으나, 최근 금값의 상승으로 금 대신 현금을 선물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금을 좋아하기로 유명한 나라인 중국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안한 경제에 중국 젊은 세대들이 금을 모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침체, 낮은 은행 금리, 주식 약세 등의 이유로 젊은 세대들이 금 장신구 구입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금리가 낮고 투자의 위험성이 높은 것에 비해 금은 안전자산이라 느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현물을 사서 보유하거나, 금펀드, 금ETF, 금통장 다양한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여러 가지 금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직접투자, 금 구입

    직접투자는 바로 금을 구입하여 현물로 보유하는 방법입니다. 금을 구입하는 방법은 가까운 금은방이나 금전문 거래소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금 투자 상품에 투자 후 실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구입 시에는 금의 순도, 무게, 가공상태등에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순도 99.99%는 순금, 99.5%는 24K, 91.6% 22K, 75% 18K로 분류하여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에는 결혼할 때 예물로 주고받은 순금 장신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태어나서 첫 돌잔치 때 친척과 지인들에게 선물 받은 돌반지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은 보통 가정에서 되팔지 않고 보관하였다가 자녀가 성인이 되면 증여세를 내지 않고 현물로 유산으로 줄 수 있어 좋은 재테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외 금테크 목적으로 골드바를 사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순금제품을 홈쇼핑이나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구매가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금은 현금 환급성이 좋기 때문에 비상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물 보유의 단점은 구매 시 부가가치세와 수수료가 발생하며 이외 장신구로 구매할 경우 세공비도 추가되어 금액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또 보유량이 많은 경우 안전하게 보관할 장소가 필요하며 분실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3. 금펀드, 금ETF, 금통장

    금 채굴 기업이나 금 관련 상품에 투자하는 상품인 금펀드와 금ETF도 있습니다.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운용하여 투자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수수료가 비싸고 투자하는 기업이나 상품의 실적에 따른 손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값을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고 주식처럼 투자자가 직접 매매를 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본인이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투자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ETF 또한 실적에 따른 손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ODEX골드선물, TIGER금선물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펀드와 ETF 모두 금을 직접 구매하는 것에 비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수익에 대한 배당소득세(15.4%)가 발생하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한 금액은 실물 금으로 변경하며 인출할 수 없습니다. 

    금통장은 시중 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금 통장을 개설하고 일정금액을 정해서 입금하면 당일 시세에 따라 금이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가입대상이나 계약기간에 제약이 없으며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거래단위가 0.01g으로 소액으로 금을 매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행에서 판매하지만 투자상품으로 분류되어 예금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이며 매매차익 발생 시 배당소득세(15.4%) 발생합니다. 매매 시 1% 수수료가 발생하며 이는 ETF 비해 높은 편입니다. 실물로 인출이 가능한 상품의 경우 금으로 인출 시 부가가치세 10%를 내야 합니다. 

     

     

    4. KRX금시장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라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금 현물시장입니다. 주식처럼 편리하게 시중 증권사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1g 단위로 투자가 가능하고 수수료도 0.3% 내외로 저렴한 편입니다.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고 금용소득종합 과세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실물로 인출이 가능하며 기간도 은행에 비하면 2일 정도 소요되어 빠른 편입니다. 매도. 매수자가 동시에 거래에 참여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증권사 시스템을 이용하여 편하고 쉽게 거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 금가격에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하는 고품질의 금만 거래한다고 하니 믿음이 가는 상품입니다. 증권사 지점에서 금으로 인출이 가능하며 실물인출 시 10% 부가가치세와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국제 정세의 불안을 당분간 금 값이 오름세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으며 이에 따라 투자도 계속 증가할 것을 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다양한 금투자 방법 중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